달 남극 도달 경쟁 패배한 러, 승리한 인도에 축하 메시지
달 남극 도달 경쟁 패배한 러, 승리한 인도에 축하 메시지 | 연합뉴스
사흘전 탐사선 추락한 로스코스모스 "달 탐사, 인류 전체에 중요"
러시아가 23일(현지시간) 인류 최초의 달 남극 도달 경쟁에서 자국에 승리한 인도에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우주공사(로스코스모스)는 이날 성명을 내고 "'찬드라얀-3'의 성공적인 착륙에 대해 인도 동료들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이어 "달 탐사는 인류 전체에게 중요하다"며 "이는 미래에 심(深)우주 정복을 위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루나-25는 실패했지만…러시아, 인도 달 착륙 축하 - 뉴스1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달의 남극에 우주선을 착륙시킨 첫 번째 국가인 인도의 성과를 환영했다. 러시아는 지난 주말 47년만에 달 착륙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크렘린궁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에게 '찬드라얀-3호'의 달 착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우주 탐사의 큰 진전이며, 물론 인도가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이룬 인상적인 발전에 대한 증거"라고 말했다.
브릭스 정상회의서도 '인도, 달 남극 착륙 성공' 화제 | 연합뉴스
인도의 달 남극 착륙 성공 소식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브릭스 정상회의에서도 화제가 됐다.
의장국인 남아공의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몇 시간 뒤면 인도의 달 탐사선이 달에 착륙한다"며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에게 "축하한다"고 말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요하네스버그 센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체 회의 공개 세션에서 모디 총리의 연설 직후 이같이 말하고 "브릭스 가족에게도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덧붙였다.
모디 총리는 앞서 공개 연설에서 브릭스 회원국들에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주 개발 등 우주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우리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싶은데 첫 번째가 우주 분야 협력"이라며 "전 세계를 위한 우주 탐사 및 기후 관측과 같은 분야의 일을 위해 제대로 된 우주탐사 컨소시엄 구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